운용보고서는?
신한 BNPP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BNPP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인물

이달의 인물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인물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윌리스 캐리어

10월의 인물

10월의 인물 - 윌리스 캐리어

1950년 10월 7일 에어컨의 발명자 윌리스 캐리어가 사망했습니다.
윌리스 캐리어는 코넬대학교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했고 졸업 후 그는 히터기와 송풍기 등을 만드는 회사에 입사했습니다. 난방 시스템을 개선하는 일을 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뉴욕의 한 인쇄소에서 여름의 고온과 습기 때문에 종이가 변질되어 책을 만들 수 없다는 고민을 토로했고, 윌리스 캐리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난방 시스템의 원리를 거꾸로 이용해 냉방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덕분에 인쇄소는 여름에도 책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02년 캐리어가 개발한 에어컨은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 순환과 환기,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개량을 거듭해서 1906년 미국 특허를 등록했고, 1906년 말에는 여러 회사에 납품하기 시작했습니다.
1915년 캐리어는 에어컨을 집중해서 만들고자 기술자 7명과 함께 캐리어 엔지니어링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1920년대에 에어컨은 산업현장에서 민간으로 확산되어 백화점, 극장, 의회와 백악관에도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1929년 대공황과 그 이후 2차 대전이 발발하면서 에어컨 판매는 줄어들었습니다.
그는 에어컨을 발명한 공로로 르하이 대학과 알프레드 대학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950년에 그가 사망하고 나서 에어컨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1955년에 건설업자 윌리엄 레빗이 주택의 기본 사양으로 에어컨을 채택하며 에어컨 인기는 높아졌습니다.
에어컨의 발명으로 열대와 사막 지역에도 대도시가 생길 수 있었고, 현재의 우리도 많은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