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보고서는?
신한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사건

이달의 사건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역사적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함께 바라보도록 해요.

로스앤젤레스 폭동

4월의 사건

4월의 사건 - 로스앤젤레스 폭동

1992년 4월 2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는 흑인 인종 차별에 항의하는 폭동이 일어났습니다.
199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백인 경찰이 과속으로 도주하던 흑인 로드니 킹을 붙잡아 폭행하는 장면이 텔레비전을 통해 보도되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미국 사회의 인종 차별에 많은 흑인들이 분노했고, 1992년 4월 29일 재판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러나 배심원 평결로 폭행에 참가한 백인 경찰 모두가 무죄로 석방되었습니다. 흑인 사회는 엄청나게 분노했고, 이 분노가 폭동으로 번졌습니다.
1991년 로드니 킹 사건이 일어난 비슷한 시기에 한인 이민자 두순자가 운영하는 마켓에서 흑인 소녀 라타샤 할린스가 권총으로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두순자는 할린스가 오렌지 주스를 훔쳤다고 생각하고 실랑이를 하는 와중에 총격이 발생했습니다. 두순자는 유죄를 받았지만 400시간 사회봉사 명령과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폭동이 발생했을 때 두순자 사건은 흑인이 한국계 이민자에 대한 폭력을 저지르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백인이 사는 부촌은 경비가 잘 되었지만 한인타운의 경비는 허술했고, 폭동과 약탈이 한인타운에서 자행되었습니다. 2,300여 개의 한인 업소가 피해를 입었으나 이에 대한 보상은 받지 못했습니다.
폭동은 5월 4일 정도에 진정이 되었습니다. 한인 이민 1.5세와 2세들은 부모 세대의 고통에 각성되어 정치, 인권, 소수민족 연대 운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