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보고서는?
신한 BNPP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BNPP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사건

이달의 사건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역사적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함께 바라보도록 해요.

한성조약 발표

1월의 사건

1월의 사건 - 한성조약 발표

1885년 1월 9일 조선과 일본은 갑신정변에 대한 처리 결과로 한성조약을 발표했습니다.

1884년 조선의 급진 개화파인 김옥균, 박영효 등이 일본의 지원을 받아 근대 자주 국가 수립을 목표로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이는 청나라가 개입하면서 3일 만에 끝났고, 일본군은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본 공사관이 불탔고, 일본 거류민이 피살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조선에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던 청나라가 월남에서 프랑스와 전쟁을 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조선에 갑신정변에 대한 책임을 묻는 조약을 강행했습니다.
일본과 협상을 시작한 지 3일 만에 한성조약이라는 이름으로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조선이 일본에 사과해야 하고, 조선이 피해를 입은 일본인에게 보상금을 지불해야 하고 공관을 새로 짓기 위한 땅과 공사비를 조선이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본 대위를 죽인 범인을 처벌하고, 일본 병영을 위한 땅도 제공해야 했습니다. 조선이 요구한 김옥균을 조선으로 보내는 것은 일본이 거부했습니다.

한성조약은 갑신정변 이후의 모든 책임을 조선에 지우는 내용이었습니다. 한성조약으로 일본의 조선 침략은 한층 강해졌습니다. 일본 공사관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일본군 1개 대대가 조선에 주둔하게 되었습니다. 청나라에 밀렸던 일본 세력은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12월의 사건 - 영국 동인도 회사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