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보고서는?
신한 BNPP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BNPP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사건

이달의 사건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역사적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함께 바라보도록 해요.

수에즈 운하 개통

11월의 사건

11월의 사건 - 수에즈 운하 개통

1869년 11월 17일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잇는 수에즈 운하가 개통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기원전 1380년경부터 만들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16세기 대항해시대에도 운하를 만들려고 했지만 토목 기술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1846년 프랑스가 앞장서서 ‘수에즈운하 연구협회’가 만들어지고, 프랑스인 레셉스가 수에즈 운하를 만들기 위한 회사 ‘만국 수에즈 해양 운하 회사’를 세웠습니다. 이집트의 통치자 무함마드 사이드 파샤는 그에게 운하를 만들 수 있는 권리를 줬습니다. 이 회사의 자본금 중 20만 7천 주는 프랑스가, 17만 7천 주는 이집트에서 소유했습니다. 1859년 4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1869년 11월 17일에 운하가 완성되었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없었을 때 유럽에서 아시아를 가기 위해서는 배를 타고 아프리카를 빙 돌아야만 했지만 수에즈 운하가 생기자 운하를 통과해서 유럽에서 아시아로 빠르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이집트의 번영을 위해 시작되었지만 영국이 수에즈 운하의 지분을 1875년에 사들이고, 1914년에는 이집트를 영국의 보호국으로 만들었습니다. 영국은 이를 발판으로 아프리카 식민지 건설에 나섰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이집트인이 목숨을 바쳤지만 실제 소유는 영국과 프랑스가 갖게 되었습니다.
1956년 7월 이집트의 대통령 나세르가 운하를 국유화하면서 수에즈 운하는 다시 이집트의 것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