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보고서는?
신한 BNPP TOPS엄마사랑 어린이 적립식 주식형 펀드와
신한 BNPP 엄마사랑 어린이 이머징스타 주식형펀드
가입자를 위한 공간이므로 로그인 하시고 이용가능 하십니다.

Home > 이야기와 경제 > 이달의 사건

이달의 사건

역사상 해당 월에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콘텐츠입니다.
역사적 사건들의 원인과 결과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함께 바라보도록 해요.

대연각호텔 화재

12월의 사건

12월의 사건 - 대연각호텔 화재

1971년 12월 25일 서울 중구에 있는 대연각호텔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대연각호텔은 21층짜리 건물로 당시에는 고층 빌딩이었습니다. 호텔 1층 커피숍 주방에 있던 프로판 가스통이 폭발하면서 가스레인지에 불이 번지고, 바닥의 카펫과 내부 목조 시설에 불이 옮겨붙으면서 21층 꼭대기까지 순식간에 불길에 휩싸였습니다.
서울 시내 모든 소방차가 출동하고, 미군과 한국군 군대까지 출동했지만 10시간이 지나서야 불길이 잡혔습니다.
163명이 사망하고, 6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옥상 출입구가 잠겨 있어 대피하던 사람들 23명이 옥상 입구에서 질식해서 숨졌습니다. 구조가 빨리 되지 않자 다급해진 사람들이 창문에서 뛰어내려 숨지기도 했습니다.
화재경보기는 작동을 하지 않았고, 스프링클러는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가스 설치에 대한 안전 사항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소방차의 고층 사다리도 7층까지 밖에 닿지 않아 화재 진압에도 어려움이 컸습니다.
대연각호텔의 화재 사건은 TV로 생중계되었고, 미국, 일본, 유럽의 특파원이 취재하면서 전 세계로 알려졌습니다. 이 사건은 할리우드 재난 영화 <타워링>의 소재가 되기도 했습니다.
안전에 대한 인식 부족, 제도 미비 등으로 대형 참사가 반복된 것입니다.